카테고리 없음

실업급여 신청 후기 | 수급액 | 인터넷 신청

애플센터 2023. 7. 3.
반응형

실업급여 신청 후기 | 수급액 | 인터넷 신청

실업급여 신청 후기

<Copyright 2022. 생활 속 필수 꿀팁을 알려주는 남자. All rights reserved.>

실업급여 신청 후기 &#124; 수급액 &#124; 인터넷 신청

안녕하세요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.

 

이 글에서는 제가 직접 실업급여를 신청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

 

실업급여 조건

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세하게 나와있지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1.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일 것

2. 근로의 의사 및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

3.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

4.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(자발적 퇴사인 경우 인정되지 않음)

 

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어떻게 되나요?

실직 후 구직활동을 하면서 받는 돈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소득이 발생한다면 받을 수 없습니다. 그래서 최소 90~최대 240일 동안 수령가능하며,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.

 

실업급여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?

 

 

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다릅니다. 또한 퇴직전 평균임금의 60%를 받게 되는데 상한액과 하한액이 정해져있습니다. 2019년 현재 최저시급 8,350X 0.6 = 54,216원 입니다. 따라서 월 최대 150만원 / 일 최대 66,000원 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저는 20181231일 부로 회사를 그만두고 올해 초 부터 실업급여를 받고 있습니다. 처음엔 그냥 쉬면서 여행다니고 책읽고 해야지 했는데 막상 시간이 생기니 이것저것 하고싶은것들이 많아지더라구요. 저처럼 쉬는동안 뭘 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.

반응형

댓글